본문 바로가기

교육

아빠의 성품 교육

반응형

 

 

 

 

 

 

 

성품은 사람의 성질이나 됨됨이을 말한다

 

 

아이에게 엄마는 사랑을배우고 일상생활을 배우는 반면 아빠에게서는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태도를 배운다고합니다.  과거에지도자는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어야 했지만 지금 현시대의지도자는 여러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얻어서 같이 나아갈수있는 감성능력을지닌 사람이어야 한다고합니다. 이것은 아빠의역활 아빠의양육이 필요하다. 사회의규칙이나 규범 도덕성 협동심같은 것들은 좋은성품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세상을 행복하고 올바로 살아가기위해서 좋은성품을 기른는것이 중요하다.

 

관계

 

요즘 학교에서 왕따.자살,우울증같은 말들이많다. 이러한것들은 아이의성품보다는 모두 성과위주의교육에서 비롯되고 결과위주의교육에서 생긴 문제들이라고 할 수있다. 아무리공부를 잘하더라도 성품이 안좋으면 인간관계를비롯하여 주위에 따돌림이나 우물안개구리가 될수밖에없을것이다. 화를참지못하고 분노를 참지못하면 열등감이생길수있고 마음이 조급해지기마련이다. 하지만 성품이 뛰어난아이는 마음이편안해지도록하는 방법을알고 차분해지면서 일의해결방법을 찾으려고할것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수있는 가능성이더 높아진다. 혹 성공적인결과를 얻지못하더라도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때문에 거기서의 나름의결과물을 얻을수있다.

 

공감의능력

 

혼자가아닌 함께일을 해나아가는 교육을 받으면 서로의 이해심과 남을공감하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운다.

타인의 행복이나 아픔을 나눌수있는 감성을기르면 자신도 행복해진다. 평소 아이답지않게 우울해있거나 아니면 즐거운일이있으면 같이 이야기를하면서 왜그런지 나누는 연습을하다보면 어느순간 아이도 남에게 다가가 그러한 행동을 할수있게된다. 만약 그러한것을 모르고 그냥 지나친다면 나중에커서 공감능력이 떨어지게된다.

 

성과보다는 과정

 

공부,배려,인내심같은 일어나는 것들에서 결과보다는 과정을 그안에서 칭찬을 해줘야한다. 결과가 나쁘더라도 과정을 칭찬하고 용기를 주면 아이는 다시한번 해볼수있는 자신감을같게되고 남을 배려한것을 칭찬한다면 배려라는 성품을 기를수있는것이다.

 

 

 

끝으로 부모는 자식을 기다려 줄 수있는 인내심을 길려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