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아빠의 공상

"메신저 피싱" 삼촌이 내가알던 삼촌이 아니었습니다.

반응형

전자기기와 통신문화가 발전을 거듭 할 수록 그에따른 신종사기도 교묘하게 생겨나고있다. 꼭 정상세포에서 돌연변이세포가 만들어지듯이 빠른속도로 퍼지고있다. 우리의 대응책은 인터넷이나 뉴스를 보고 사전에 예방하고 혹시 나한테 그런일이 발생할때를 대비해서 평소에 사례나 유념해두고 살 수밖에는 없다. 특정인을 상대로 하는것이 아니기때문이다. 또한 때와 장소를 가리지않기에 더욱 조심해야한다.

 

설마 나한테 이런 일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 한일이 벌여졌습니다. 예전에 보이스피싱은 몇번 받아봐서 이제는 대충 감이오는데요. 그런데 이번건은 나의 생각과행동이 마치 자석이 N극에서S극으로 빨려가서 달라붙듯이 순간적으로 아무렇지도 않은듯 그렇게 일어나버렸습니다.

 

 

(위의 내용은 당시 그놈과 주고받았던 내용입니다)

 

이틀전 회사에서 점심을 먹고 1~2시사이쯤 된것같다. 평소 회사컴퓨터로 아내혹은 가족 친구들하고 메신져로 필요한 이야기들을 가끔했었기에 그날도 그런 줄 알았습니다.

 

메신져바가 깜박깜박거려서 누군가 하고봤더니 가끔 메신져로 주고받던 막내외삼촌께서 말을 걸어왔습니다.

삼촌: 똑똑똑...(하고 조심스럽게 말을 걸어오는것이 아닌가.)

나: 어 삼촌 (삼촌은 저희아파트에 옆라인에 사시기때문에 그렇게 격식차리지않고 잘 지내는 편입니다.)

삼촌: 바뻐?

나: 아니 그런데 왜?

삼촌: 아니 내가 OO사이트에서 붕어즙을 샀는데.. 컴퓨터에서 결제가안되서..

(처음 나에게 메세지를 날릴때부터 조심스럽게 그리고 삼촌과 가끔 온라인 결제를 서로 했었기에 더욱 의심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때까지도 난 그저 삼촌이 또 부탁을 하나보다 했습니다.)

나:어 그래? 알았어 사이트 링크걸어주고 아이디하고 패스워드 알려줘봐..

삼촌: www. OO사이트.OOO 과 아이디 패스워드

 

이렇게 난 이때까지도 아무 의심을 하지않고 링크를 타고 물 흘러가듯이 자연스럽게 들어갔고 로그인을 하고 구매내역을 본후 그 사이트에서 나오는 금융거래관련 창들에다가 하나씩 입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한참 회사에서 일을 하고있던중이라 메신저로 날라온 이 메세지가 피싱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그리고 가끔 채팅을 주고받던 삼촌의 메세지이기도하고 삼촌하고는 가끔 온라인 결제를 했었기에 더더욱 의심을 하지않아서 여기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

 

입력내용은 이렇습니다.

1.카드결제할건지 현금이체할것인지 물어보지않고 바로 자동이체 창이 올라옵니다

2.은행선택후 계좌번호 입력

3.비밀번호 네자리 입력

4.보안카드 일련번호 뒤에4자리 입력

5.주민번호 입력

 

모두입력후 보안관련 수동설치를 하라고 나와서 수동설치를 하고 완료버튼 엔터!!!

 

 

갑자기 결제가안되고 한참을 로딩상태로 있었습니다..이쯤되면 알아차려야 합니다. 모르면 문제가있지요.

순간 약간의 의심을 하기시작했습니다..해서 삼촌한테 확인이나 해보자 하는 맘으로 전화를 했습니다.

 

나: 삼촌 ~

삼촌:어 왜?

나: 이게 결제가 잘 안되는데?

삼촌: 뭐?  무슨소리 하는 거야? 무슨결제? .....너 지금 컴퓨터 꺼!!!

 

 

갑자기 머리가 쭈뼛스는 느낌과동시에 온몸이 파르르 떨렸고 지금 이 상황이 무엇인가? 나는 누구하고 지금까지 대화를 하고있었던건가? 하는 생각이 스쳐지나갔습니다.. 삼촌은 컴퓨터분야에서 일을 하셨기에 바로 눈치채고 컴퓨터 끄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사건을 신고를 해서 이사람을 잡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끄지않고 그간 진행되었던 사이트만 끄고 은행에 사건접수후 내 계좌가 이상없는지 확인후 이 사람과 잠시 대화를 나눠보기로 했습니다.

 

이제부터 삼촌은 삼촌이 아닙니다. 그놈입니다..

한참을 기다린 삼촌이 하는말.

 

그놈: 왜? 결제가 잘 안되?

나: 어 잘 안되네

그놈: 다른은행으로 해봐 OO이나OO은행으로

나: 어 알았어..그런데 삼촌 이거 누가 먹을거야?

그놈: 내가

나: 삼촌 그런데 지금 어디야?

그놈: 샴실이야.

나: 그럼 나한테 전화좀 할 수있어?

그놈: 지금 바뻐?..왜 빨리 결제안해?

.

.

.

.

경찰청 사이버 수사에 신고를 하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우선 은행에 직접가서 신고한것과 비밀번호,보안카드 기타등등 여러가지 바꿔야 할 것같아서 이쯤해서 그만 두었습니다.

 

 

은행방문해서 주민번호 노출상태로 다른 타금융권에도 보안을 걸어놓았습니다. 비밀번호와 보안카드교체 카드교체를 하고 조금 안심이되었습니다.

 

은행에서는 대부분 조회를 해봐도 외국일 가능성이 커서 잡기에는  힘이들거라는 말뿐이었습니다.

또한 요즘 피싱사건은 소액을 요구하는 성향이 크고 그렇게 소액결제를 요구하면 상대방은 큰 의심을 않한다고 합니다. 금액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개인의 신상정보를 빼내서 더 큰것을 빼내기 위한 것이 그들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한가지더 명심할 것은 메신저에서 본인과 대화했던 내용을 파악하고 본인과했던 행동들을 교묘하게 이용함으로 금융관련된 것을 요구하면 무조건 전화확인부터 해보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몇일전일이라서 이렇게 이야기를 하지만 당시에는 정말 당황스럽고 내가 왜 그렇게 아무의심을 하지 못 했나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여러분들도 평소에 유념해서 이런 사고를 당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