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아기숨지게 한 사회복지사, 비난 받아야만 할까?

반응형

최근 한 영아원에서 사회복지사가 아기를 숨지게한 사건이 있었습니다.언론에서 보도한 것 같이

새벽자정이 넘은시간에 아기와 함께 자고있던 사회복지사는 핸드폰의 벨소리를 듣고 확인하러 가는 도중 잠결에 옆에서 잠을 자던  영아의 머리를 밟고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있습니다. 일부 여론은 그렇게 될 수 밖에없었던 사회복지사의 열악한 환경에도 문제가 많다는 여론입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활은 인간의 복지에 관한한 모든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영유아,쳥소년,노인등 연령에 관계없이 개인적인 복지의 욕구를 가진 모든 국민들에 복지를 책임지고 주로 현장에서 사람들을 상대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발전하고 국민들의 복지에대한 관심과 욕구가 늘어남에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활과 임무는 나날이 늘어가고있습니다. 영유아 고아원에서부터 노인들의 수족이 되는 것까지 어떻게 보면 공무원의 신분이지만 적성과 개인의 사명감이 없이는 하기 힘든 직업이고 역활들 입니다.

 

 

 

(국민일보 이미지 출처)

  

어느 한 복지사의 힘든하루

지난해 4월 발령받은 전북 전주의 사회복지 공무원 B씨(33)는 아침 7시에 출근해 밤 10∼11시까지 근무하는게 일상처럼 됐다. 그가 맡은 업무 인원만 기초생활수급자 350가구와 장애인 2700명에 달한다. 필요에 따라 가정 방문을 나가야 하지만 낮에는 몰려드는 민원을 처리하느라 진을 빼기 일쑤다. 전북의 또 다른 사회복지공무원 O씨(43)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에 여러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아침 9시부터 밀려드는 민원 때문에 대부분 일과가 끝난 후 서류나 공문 작업을 시작하고 있다. 요즘은 무리가 와서 보약으로 버티고 있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B씨는 “일반 행정직은 일과가 끝나면 하루 일이 정리되는 반면 사회복지직의 경우 업무 시간 이후부터 진짜 업무가 시작된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전국 읍·면·동 행정기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공무원들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보훈처 등 13개 부처 292개 복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무상급식 등 보편적 복지가 도입되면서 2010년 854만명이던 복지 수급 대상자는 지난해 944만명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전국 3474개 읍·면·동 주민센터의 대부분(80.7%)은 복지 담당 공무원 숫자가 1∼2명에 불과하다. 올해 1월 대학졸업후 바로 사회복지공무원이 된 K씨(25·여)는 “영유아 무상보육이 이슈화됐을 때는 매일 밤 12시 넘어 퇴근했고, 무상보육 하자처리 신청 당시 혼자서 2000건의 업무를 담당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기사 출처-

 

 

현재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공무원과 민간 복지사 두 분야에서 일을 해 나가고있습니다. 어느 한 복지사는 자신의 죽음으로 현재 복지사의 현실태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일각의 국민들은 국가의 한 사람으로써 복지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 복지사는 당연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복지사 또한 국민의 일원입니다. 국민의 일원으로써 자신또한 복지의 혜택을 누리고 싶은 마음은 매 한가지입니다. 비록 자신이 원하고 적성에 맞아서 택한 직업이라 할 지라도 현실적인 처우나 그에맞게 인정을 해주지 않으면 직업에대한 보람을 얻기에 앞서 회의가 들것이고 지쳐 갈 것입니다.

 

 

 

 

 

사회복지사의 사기를 떨어트리는 요인중에 한가지는 임금입니다. 자기가 한 일에대한 보상을 100% 돈으로 보상받는 직업이 몇이나 될까요? 그렇지만 현재의 물가대비 엇비슷하게는 보상을 받아야 현상유지를 할 것입니다. 사회복지라는 직업을 택한 많은 사람들은 적은 임금에 생활이 어려운 사람또한 적지 않습니다. 일반 사회복지공무원들은 야간 근무시 수당을 받게되는데 민간 복지사의 경우는 그것 마져도 없다고 합니다. 한 국가가 복지국가로의 다가서는데에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번 영아원아기 사건의 경우도 복지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근무조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부정 할 수는 없습니다. 48시간중 24시간씩 2교대 근무와 영유아고아원에서의 근무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무엇하나 충족되는것은 없었습니다.

 

 

정부는 인원을 보충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그칠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대책마련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