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아빠의 공상

[IT]싸이 롱런 빌보드Billboard 유튜브youtube

반응형

 

 

 

 

 

 

 

 

 

 

 

 

 

 

 

빌보드(Billboard):사전적의미는 옥외광고간판.라디오나 TV프로그램의 시작과끝날때 나오는 광고,스태프 스폰서등을 소개하는것것 역시 빌보드라고 부른다.

유튜브(youtube):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이다.2005년 2월 창립되어 컨텐츠의 대부분은 영화와 텔레비젼 클립,뮤직비디오 이고 아마추어들이 만든것도 있다.2006년10월 구글은 주식 교환을 통해 인수하기로 결정함.

 

 

빌보드의 인식의 변화

 

처음 빌보드는 1894년 미국 신시내티에서 창간된 주간지이다. 빌보드 애드버타이징(Billboard Advertising)이라는 창간 때의 이름을 보면 알듯이 광고를 싣는 잡지로 시작되었다. 음악과는 큰 관계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1900년대 초에는 영화와라디오 관련 기사를 다루기도하였다.

1936년 히트곡을 소개하면서 대중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40년 부터 지금과같은 차트를 만들어 발표하기 시작했다.

1960년 오직 음악과 관련 뉴스와 차트에만 집중.

1963년 빌보드로 이름을 바꾸어 현재에 까지 이르게되었다.

 

빌보드의 순위선정

 

현재 빌보드가 매주 발표하는 음악관련 차트는 100가지가 넘는다고한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차트는 싱글부문 차트인 '핫 100'과 엘범부문 차트인 '빌보드 200'이다.  이 두 부문의 간판 차트는 장르에 관계없이 디지털 음원판매,라디오 방송, 인터넷 스트리밍 등 세 가지를 기준으로 선정되는데. 아직까지 비율은 비공개이다.

 

  -왜?비공개인가??

현재와같은 빌보드 싱글차트는 1958년부터 정해졌다. 그이전에는 4개정도의 차트를 중심으로 발표되었다

싱글음반 판매량. 라디오에서 플레이한 방송횟수. 주크박스이 플레이횟수,Top100 차트 현재의 빌보드 '핫100'싱글 차트의 모델

이 가운데 싱글음반 판매량과 라디오 방송횟수의 차트가 가장 인기가 있었다. 그런데 집계방식에서 문제가 있다는 시비가 생기면서 폐지되고 말았습니다.

빌보드에서도 문제가 있다는데에 시인을 했습니다. 어떤사람은 음반 판매량이,어떠사람은 라디오가  중요하다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문제가 생겼을 겁니다.

현재를 기준으로는 '라디오 방송 청취율고'과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량' 입니다.

비공식적인 소문에 의하면 라디오 방송 청취율이 약55%, 판매량이 약30%, 스트리밍 서비스가 약15% 라고 공공연히 나돌고은 있으나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의 사회적 영향

 

유튜브가 만들어 지기 이전에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가 동영상을 만들어 온라인에 올려 다른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유튜브를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몇분안에 올려서 수백만 명이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유튜브 컨텐츠 또한 다양한 분야와 주제로 전 세계인들의 인터넷 문화 공유를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유튜브의 개성이란 것도 생각해 볼만 하다. 사람들이 기존의 잘 만들어진 방송과 깔끔한 상업용 동영상 외에 유튜브 동영상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이 기존 방송에서는 보기 힘든 어떤 개성있는 영상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가기 힘든 현장을 직접 찍은 영상이라든가, 상업성을 확신하지 못해도 실험적으로 만든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서 주목받고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공상제작소>

 

최근 우리나라 싸이의 유튜브 동영상이 화재가 되고있는데 그렇게 되기까지에는 유튜브의 힘이 컸다는 것은 자명 할 것입니다.

빌보트차트가 비공개 이지만 유튜브의 영향력과 아이튠즈의 영향력이 컷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빌보트 차드 1위를 목표를 하고있는 이마당에 더욱 롱런을 할 수있는 길은 그러한 대중매체를 통해서 더 많은 전 세계인들이 공유 할 수 있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 입니다.

특히 라디오 방송같은 매체는 지속성이 큰 매체라고 생각되며, 아이튠즈나 음반 시장은 그때그때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