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영유아 사교육" 학습지에서는 꿈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네이버이미지출처)

 

인간의 뇌는 내일을 생각하고 준비하기때문에 행복하다. 기억의 왜곡. 사람의 뇌에서의 기억은 모든것을 기억하지 못 하고 중요한 부분들만 기억을 한다고합니다. 그 사이사이의 기억들은 무의식적으로 행복하고 좋은 한편의 소설처럼 꾸며서 끼워맞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의 왜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사람이 200여명을 만나면서 만날때마다 "당신의 아이가 죽는다면 앞으로의 2년의 생활이 어떻겠습니까?"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장소불문하고 어디서든지 물어봤을때 상대방의 대답은 모두 한결같이 지옥같은 생활일겁니다. 그다음 대답은 질문한 사람을 "뭐 이런사람이 다 있어?"라며 이상하게 쳐다봤습니다. 자식의 죽음으로 2년동안의 생활이 모두 지옥같을 것이라고 했지만 정말 그럴까요? 그삶속에서 맛있는것도 먹을것이며 여러사람을 만나서 많은 대화를 할 것이며 사랑하는 사람, 연인과 사랑을 나눌 것 입니다. 이렇듯 사람의 뇌는 앞으로 일어날 미래또는 과거의 중요한 것만 예측과생각을하고 모든 삶이 그렇게 될 것처럼 왜곡된 말을 합니다. 실제는 그렇지 않은데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성공은 결핍이 만든다"라는 말에 공감 하시는지요? 몇일전 우연히 모방송에서 리처드 용재오닐이 출연하는 예능프로를 봤습니다. 용재오닐의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은 모두들 아실 겁니다. 이사람은 조부모의 손에 컷습니다. 아버지는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7세정도의 지능을 가진 사람입니다. 어머니께서 미국으로 입양이되어서 미국인 조부모의 보살핌속에서 성장하게되었습니다. 용재오닐이 10대일때 조부모의 나이는 70대후반이었고 점차 성장하면서 할머니의 품을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할머니의 희망이자 기쁨인 오닐이 대학에 진학하게되었던 것입니다. 이제 오닐의 어깨에는 자신스스로가 해결하고 짊어지고 가야 할 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학비와조부모가 돌아가시면 남을 홀 어머니입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용재오닐은 더없이 막막하고 두려웠을 것이지만 오닐은 앞으로의 미래를 보고 행복한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했다고 합니다. 그 후 조부모가 돌아가시고 열악한 환경의 결핍의 연속이었지만 용재오닐은 주위사람들의 믿음과 물질적인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의강한 의지를 버팀목으로 이겨왔습니다. 희망과성공을 꿈꾸면서 말입니다.

 

 

 

(구글이미지 출처) 

 

작년말 영유아 사교육시장조사에서 아이들의 사교육비가 2조7000억원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중학교가 6조천억원,고등학교가 5조2천억원)

 

 

몇일전 아내와이야기를 하다가 아내가 하는말이 가정방문 학습지와교구를 하면 방문교사가 오는데 아이들의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희는 3살딸아이를 키우고있는 맞벌이 부부라서 아이를 아침에 어린이집에보내고 오후늦게 데려오고있습니다. 아내의 말의 근원지는 다름아닌 5개월터울에 사촌언니가 학습지를 하고있어서 나온 말이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저는 "아이가 지금 하고있는 것을 왜하는지 알만할때 시켜도 되지 않을까?"라고 답을 하고는 더이상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벌써부터 아이에게 학습지를 시키고 다음방문할때까지 선생님의 숙제를 시켜야 하는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용재오닐은 어려서 그런 학습지와각종 사교육을 많이 받아서 그렇게 훌륭한 비올리스트가 되었을까요? 남들은 그 사람은 천재성이 있었기때문이라고 할지모르지만 지난 방송에서나 살아온 결핍된환경에서 오닐은 무한 반복과 연습만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대학때도 친구들을 만나거나 놀러한번 가지 못하고 오로니 홀어머니와학비생각에 연습에만 열중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의 조부모와 어머니가 오닐에게 한 일이 무었이었을까요? 부모가 한 일은 용재오닐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들을 찾아 주었을 뿐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3-5살 사이에 경험하는 것들이 중요하다고합니다. 그 시기에 경험하고 맛보고 한것들이 그후 살아가면서 무의식중에 나오는 행동이나 말들에 많은부분 결정된다고 합니다. 부모는 자식에게 학습지를 하나라도 더 시킬것이아니라 그 시간에 더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꿈꿀 수있는 경험과 많은 여지를 주었을때 실패도 경험해봤을때 좌절하지않고 미래를 생각하고 만들어 갈 것입니다.